본문 바로가기
헤어 디자이너

파마를 잘하는 방법과 정보

by 아리구궁 2023. 6. 25.
반응형

파마는 머리카락에 화학약품을 이용하여 일정 기간 컬을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남녀 모두 할 수 있는 화학 작업입니다. 머리카락에 숱이 부족하거나 볼륨감을 원할 때 많이 하는 작업이고 잘만 이용한다면 특별한 스타일링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러움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파마하게 된다면 모발에 많은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적당한 기간을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파마를 잘하는 방법과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마에 대한 정보

파마는 여러 가지 작업 방법이 있는데 크게 일반 플라스틱 로드를 이용한 방법과 열 기계를 이용한 세팅 파마가 있습니다. 보통 일반 로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여성분들 보다 남성분들이 많이 하는 방법인데 일반 로드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고 외부에서 열을 주어 컬을 만드는 방법이지만 열 기계로 하게 되면 로드 자체에 열을 가하는 방법이라서 두피에 가까워질수록 많이 뜨거워 짧은 머리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 로드 파마를 하고 나면 특징이 샴푸를 하고 나와 헤어드라이어로 머리를 건조할 때 말리면 말릴수록 컬이 풀어지면서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장점은 작업 속도가 빨라서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고 아주 짧은 머리카락에도 작업할 수 있어 모발 길이에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파마의 유지 기간이 그렇게 길지 않아 모질에 따라서 자주 해야 할 수도 있고 손질을 잘하지 못하면 부스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 기계를 이용한 파마 방법은 세팅 파마가 대표적이고 다른 방법으로는 곱슬머리를 고데기로 윤기 있게 직모로 만드는 매직 스트레이트가 있습니다. 일반 로드 파마의 작업은 약을 머리카락에 도포하고 바로 동시에 로드를 말아 컬을 만드는 방법이지만 열 기계의 작업 방법은 약을 먼저 머리카락에 도포하고 연화를 본 후 머리를 물로 헹궈서 약품이 묻어있지 않고 수분만 있는 상태에서 열 기계를 이용해 파마하는 작업입니다. 특징은 파마하고 나면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고 일반 로드 파마와 다르게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건조하면 할수록 컬이 더 탄력 있고 탱글탱글하게 살아납니다. 장점은 윤기가 나며 한 번 작업해 놓으면 유지 기간이 상당히 오래갑니다. 그리고 단점으로는 작업 시간이 길고 과한 연화를 보게 될 경우 모발에 엄청난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 파마

일반 파마의 좋은 점은 컬뿐만 아니라 볼륨감도 줄 수 있습니다. 뿌리 가까이 로드를 말아 줄 수 있어서 모발이 가늘거나 숱이 없는 사람들에게 풍성함을 줄 때 효과적입니다. 또 작업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해서 응용만 잘한다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남자 머리 같은 경우에는 직모를 가진 사람들이 가장 만족하는 방법입니다. 동양인들은 모발이 뻗치는 머리가 많아서 관리가 상당히 힘들고 디자인 잡기도 어렵습니다. 일반 파마를 한번 시작하게 되면 계속하게 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직모에 효과적입니다. 헤어 디자이너가 일반 파마를 작업할 때 도움 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자면 모발에 힘이 있고 두꺼운 직모는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높아서 로드 크기를 한두 단계 더 작은 걸로 작업하는 것이 실패를 막을 수 있고 머리 전체에 로드를 다 말아 놓은 후 열처리를 오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 큐티클이 두꺼워서 파마약이 침투가 잘되지 않아 뜨거운 열로 잘 침투될 수 있게 열 모자나 열처리 기계로 높은 온도를 설정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파마약도 pH가 높은 건강한 모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빠르고 정확한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손상된 모발에 작업할 때 알아두면 좋은 방법은 파마약을 도포하기 전에 전처리 영양제 PPT를 손상된 부위에 발라주고 파마약을 도포하면 컬의 완성도를 높이고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열처리는 적게 하고 너무 심한 손상된 머리카락일 경우 열처리하지 않아야 손상을 지킬 수 있습니다.

열 파마

열 파마는 크게 세팅 파마와 매직 스트레이트가 있습니다. 열 파마는 곱슬머리 같은 경우 곱슬기를 어느 정도 잡아주고 부스스한 모발에는 윤기를 주어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파마입니다. 일반 파마는 작업 시 모발을 고정할 때 고무줄로 고정하지만 세팅 파마는 집게로 고정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발 길이부터 작업하기에 적합하고 굵은 웨이브를 만들어도 잘 풀리지 않아 드라이한 것 같은 효과를 주어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항상 사용할 약품의 설명서를 잘 읽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먼저이고 로드를 말기 전에 약을 도포하여 연화하는 과정이 핵심인데 반복적으로 체크를 해주어야만 모발의 손상과 파마의 실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세팅 파마할 때 또 다른 주의점은 대체로 모발이 약한 앞머리는 무조건 일반 파마로 작업해야 합니다. 세팅 로드로 작업할 경우 열에 의해 모발이 타버리거나 끊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잊어버리지 말고 꼭 기억해야 합니다. 로드를 감을 때 가로로 말게 되면 전체적으로 부피감을 주게 되고 세로로 말면 부피감은 줄이고 자연스러운 컬만 줄 수 있어 상황에 맞게 잘 조절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일반 파마와 마찬가지로 열을 가하는 시간을 손상의 정도에 따라 잘 조절하여 주어야 하고 모발에 수분이 바짝 말랐을 때 중화제를 도포해 주는 것이 완벽한 컬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곱슬머리에 작업하면 컬이 생각보다 잘 나오는 편이고 건강하고 굵은 모발에는 컬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모질을 잘 파악해서 로드 크기를 조절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무슨 일이든지 손으로 하는 것은 모두 완벽할 수는 없으나 주의해야 할 점만 미리 숙지해둔다면 완벽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반응형